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학교법인 청석학원 창학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

 

[ 학교법인 청석학원 창학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 ]

청석학원 배출 인재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 주도


학교법인 청석학원 창학 100주년 기념사업회(회장 오영식)가 지난달 30일 오후 청주대학교 청석홀에서 ’청석학원과 교육구국‘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종합토론을 하고 있다.
학교법인 청석학원 창학
100주년 기념사업회(이하 기념사업회·회장 오영식)는 지난달 30일 오후 청주대학교 본관 청석홀에서 청석학원과 교육구국이라는 주제로 청석학원 100년의 의미를 되짚어 보는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오영식 회장을 비롯해 청석학원 표갑수 이사장, 청주대 김윤배 총장을 비롯한 청석학원 내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일반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2시간 동안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오영식 회장은 축사를 통해 청석학원 100년의 역사는 단순한 100년의 역사가 아니다라며 100년의 역사동안 청석학원은 국가와 지역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오 회장은 이어 이 같은 청석학원 100년의 역사를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조명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청석학원 표갑수 이사장은 청석학원 창학 100주년 기념사업회가 학술대회 개최를 위해 지원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또한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가 앞으로 단행본으로 출간돼 더 많은 사람들이 청석학원 100년의 역사와 그 성과를 공유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청주대학교 김윤배 총장은 “1924년 대성보통학교를 설립했을 당시 입학생은 60명에 불과했다하지만 올해 청석학원 산하 7개의 학교에서 배출한 졸업생은 252천여 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어 청석학원이 함께 걸어온 100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함께 걸어갈 새로운 100년의 미래를 모색할 수 있도록 청석학원 전 구성원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학술대회를 주관한 청주대학교 하민철 교수(경찰행정학과)청석학원의 국가와 지역사회 기여에 대한 총론적 분석이라는 주제를 통해 청석학원은 교육구국 및 교육입국의 건학정신과 실학성세의 교육이념은 시대정신을 선도하며 국가와 지역사회 성장과 발전에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청석학원 설립자인 청암·석정 선생과 그 계승자인 석우 김준철 박사, 그리고 청주대학교 김윤배 총장의 리더십을 전환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이라는 흥미로운 분석결과를 제시했다.

 

최건아(국어교육과) 교수는 청석학원의 교육 분야 기여 분석이라는 자료를 통해 청석학원이 배출해 국내외 대학 등 교육기관 리더로 진출한 인재 현황과 7개 학교의 교육이념 및 방법이 지니는 의의에 대해 고찰했다.

 

조한상(법학과) 교수는 청석학원의 법조, 행정, 정치 등 공공영역 인재양성 및 기여라는 주제를 통해 청석학원의 인재들은 법조와 공직, 정계 등에 진출해 공공분야 등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펼쳤다며 청석학원의 교육구국이라는 건학정신이 이들 분야 인재의 성장과 활약에 미친 영향을 평가했다.

 

홍성언(지적학과) 교수는 청석학원의 문화예술, 체육분야 인재양성 성과 및 지역·국가발전의 기여도 연구를 통해 청석학원이 지난 100년간 문화예술·체육 분야에서 배출한 인재양성의 의의에 대해 학술적 관점을 중심으로 살펴본 뒤 인력 배출성과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통해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의 기여도를 객관적으로 밝혔다.

 

이재영(무역학과) 교수는 청석학원의 경제적 기여와 파급효과를 중심으로라는 연구를 통해 청석학원은 100년의 역사를 통해 인적자본의 경제적 가치 제고를 위한 눈부신 성과를 이뤘다또한 고용 창출, 혁신적 교육투자, 재정 기여를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의 경제 및 산업 성장을 견인하는 등 경제성장 선순환의 생태계 구축에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2부에서는 청암·석정 선생 기념사업회 김홍철 회장, 석우 김준철 박사 기념사업회 김현수 회장과 박원규 부회장이 나서 청석학원이 걸어온 발자취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설명, 눈길을 끌었다.

 

<사진설명> 학교법인 청석학원 창학 100주년 기념사업회(회장 오영식)가 지난달 30일 오후 청주대학교 청석홀에서 청석학원과 교육구국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종합토론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 기사 바로가기
☞중부매일 기사 바로가기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