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제12회 한중일 국제 심포지엄 PICLS’ 참석

[ 청주대, ‘12회 한중일 국제 심포지엄 PICLS’ 참석 ]

건축재료시공연구실, 건설물 장수명화 위한 콘크리트 성능향상 논의


 청주대학교 건축재료⋅시공연구실 한천구 교수가 지난 20일 중국 연변대학교에서 열린 ‘제12회 한⋅중⋅일 국제 심포지엄인 PICLS’에 참석해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청주대학교(총장 정성봉) 건축재료시공연구실(지도교수 한천구, 한민철)은 중국 연변대학교에서 열린 12회 한일 국제 심포지엄인 PICLS(Performance Improvement of Concrete for Long Life Span Structure)’에 참석해 건설물의 장수명화를 위한 콘크리트 성능 향상에 대한 논의를 펼쳤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 일본, 중국이 순차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청주대를 비롯해 한국교통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아주산업 등에서 3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했다.

 

또 중국에서는 하얼빈공업대와 연변대, 일본에서는 무로란공업대와 류큐대 등 총 70명의 석학들과 전공 학생들이 모여 콘크리트 성능 향상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청주대 한천구 교수가 참여해 열화된 콘크리트 깊이 진단이란 제목을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콘크리트가 피해를 입었을 때 피해 정도와 깊이를 손쉽게 판단할 수 있는 진단법으로, 피해 복구에 있어 시간적, 재정적으로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진단법은 피해를 입은 코어를 채취, 담수시험을 통해 콘크리트 조직의 이완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과거에는 콘크리트 피해의 정도와 깊이를 판단하기 어려워 보수에 큰 비용과 시간이 소요됐었다. 이 진단법은 세계 최초로 소개되는 방법으로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청주대 한천구 교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가별 교수, 전문가, 학생들이 건축분야에 대해 흥미로운 발표를 진행했다라며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국내 학회와 다르게 외국의 시각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국내외적으로 건축의 발전 및 연구방향을 알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에 진행되는 제13PICLS는 청주대학교에서 열린다. 청주대는 1회와 6회에 이어 7년 만에 다시 이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사진설명 : 청주대학교 건축재료시공연구실 한천구 교수가 지난 20일 중국 연변대학교에서 열린 12회 한일 국제 심포지엄인 PICLS’에 참석해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파일
작성자 cjuadmin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