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소통공간
  • 대학기본역량진단
  • 참고자료방

참고자료방

참고자료방 상세보기, 공개여부, 제목,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공개여부 공개
제목 교육부 보도자료_대학.학생.정부 간 입학금 제도 개선을 위한 1차 회의 결과
□11월 2일(목) 대학․학생․정부 간 입학금 제도 개선 협의체* 1차 회의에서 사립대학, 학생 및 교육부는 아래와 같이 입장을 개진하였다.
□ 사립대학총장협의회 대표단
○ 국민 정서와 고통 분담 차원에서 입학금 폐지 논의 필요성에 공감한다.
○입학금 실소요비용 산정범위 및 교육부의 일반재정지원사업 구체화에 대한 세부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다.
□ 학생 대표단
○본 협의체가 유지되고 유의미한 논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실질적 권한이 보장되어야 한다.
○정부 재정 지원 계획과 관련 법령, 입학금 세출근거, 사립대학의 입학금 폐지 계획안 등 학생 측이 요청하는 정부와 사립대학의 자료 사전 제시가 필요하다.
○ 국공립대는 입학금이 완전 폐지된 바, 이미 사립대 입학금에 대한 명분은 사라졌다. 그렇기에 실비라는 명목으로 입학금을 남겨두는 것은 여전히 정부, 재단, 대학 본부가 져야 할 재정적 책임을 학생들에게만 전가하는 것이다.
○ 현재 교육부가 제시한 5년, 7년의 단계적 폐지 기한은 받아들일 수 없다. 부당하게 걷어온 입학금을 즉각 폐지해야 한다.
□ 교육부
○ 입학 실소요비용 20%를 제외하고 나머지를 5-7년 이내에 감축한다.
○ 입학금의 단계적 축소․폐지 대학에 대하여 국가장학금 Ⅱ유형 및 일반재정지원사업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 1차 회의에서는 각각의 입장을 개진하였고 향후 조속한 시일 내(10일 내)에 2차 회의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끝>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