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연극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연극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연극학과는 1981년 연극영화과로 개설되어 2005년에는 공연영상학부 내에 연극전공으로, 2012년에는 연극학과로, 2019년에는 연극영화학부로 개편되었으나, 2023년부터 다시 연극학과로 개편하여 40여 년의 전통과 명성을 이어가면서도 21세기 4차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예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부전공으로는 연기전공과 연출전공으로 나뉘며, 연기전공은 연기의 기초과정부터 다양한 매체와 장르를 통합하는 융복합 교육과정을 통해 창의적이고 개성있는 배우 양성을 목표로 하며, 연출전공은 급변하는 공연예술계의 변화에 발맞추어 융, 복합 콘텐츠 개발 역량 강화를 통한 동시대적인 전문 예술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 발전과정

청주대학교 연극과는 1981년 연극영화학과로 개설되어 오늘까지 삼십년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으며 연극영화학과로서는 서울의 중앙대, 동국대, 한양대를 제외하고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창과 당시에는 타 단과 대학들과 같이 청주대학교 본 캠퍼스에서 출발했으나 1989년 우암산 기슭의 예술대학 캠퍼스로 이전하게 되어 현재는 예술대학의 11개학과와 함께 아늑하고 효율적인 교육환경을 소유하고 있다. 1995년에는 중부권 최초로 연극영화학과 대학원이 개설되어 보다 전문적인 학식과 기량을 갖춘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다.

1999년 공연영상학부 내의 연극영화과로 되었다가, 2005년부터 공연영상학부 내에 연극과 영화로 전공 분리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