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전문가를 배출하는 학과이다. 데이터전문가에 대한 급속한 수요 증대에 대처하기 위하여 개설된 청주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데이터 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본 학과에서는 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하여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에 필요한 컴퓨팅, 머신러닝, 통계데이터분석에 대한 집중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 특히, 빅데이터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개발과 함께 분석 결과로부터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실무 데이터활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모든 이론 및 실습 수업은 실무 프로젝트를 통하여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진행된다. 실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교내외 데이터분석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적극적으로 참석하여 산업현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학과 발전과정

1979년 3월 경상대학 응용통계학과로 신설되어 경제, 경영 분야에서 필요한 통계분석 인력양성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 때 졸업생들의 상당수가 대학교수 등 학계와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회사로 진출하여 두각을 나타내었다. 1999년 이공대학 생명유전통계학부 통계학전공으로 변경된 후에는 경영분야 뿐만 아니라 이공분야의 통계처리까지 교육영역을 확장하였고 이때부터 통계학과 졸업생들의 진출분야가 더욱 확대되었다. 청주 인근의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오창과학단지의 개발에 따른 바이오통계 인력공급을 위하여 본 학과는 2006년 바이오정보통계학전공으로 변경하여 바이오분야 통계인력으로 특화하여 더욱 발전하였다. 이후 빅데이터 환경의 출현과 함께 빅데이터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2006년 이공대학 통계학과로 개편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본 학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빅데이터분석을 위한 인력양성을 위하여 통계이론과 인공지능 및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한 빅데이터 전문가를 키워내기 위한 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