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공학소개

  • HOME
  • 학과소개
  • 토목공학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토목공학은 인간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량, 터널, 철도 및 고속철도, 지하철, 공항, 원자력발전소, 항만, 도로, 댐 등의 구조물과 수자원, 상하수도, 환경오염 방지 및 폐기물 처리, 방재 및 안전관리 등을 위한 시설물을 안전하게, 그리고 경제적이며 아름답게 계획하고 설계하여 건설하기 위한 기술을 연구 교육하는 학문분야입니다.

학과소개

토목공학은 사회기반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학문분야로서 국가 경쟁력과 산업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다양한 세부분야가 유기적 연관과 통합을 이루면서 발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토목공학의 특징을 살리기 위하여 본 학과에서는 지반공학분야, 구조공학분야, 수공학분야, 터널공학분야, 환경공학분야 등의 세부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전공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현대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건설 기술인력과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토목구조물과 시설물 등의 사회간접자본시설을 건설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최첨단의 토목이론과 친환경 건설기술을 집중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토목공학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학과 발전과정

토목공학과는 1958년 본교 이공계열에서 최초로 설치인가가 되었으며 광산학과로 시작하였다. 이후 1969년 자원공학과, 1997년 지구환경시스템공학과, 2006년 환경학부, 2012년 토목공학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2004년 NURI(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의 중심대학으로 선정이 되었으며, 2009년 NURI사업 5개년 사업종료 및 우수 사업단으로 평가 되었다. 또한 2012년 ABEEK 토목공학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토목공학과는 매년 캡스톤디자인 경진을 통해 학과홍보와 학풍을 유지시키고 있으며 현장학습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감각을 고취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