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교소개
  • 홍보자료
  • 동영상

동영상

[청.바.지] 디지털보안학과 편💻

[청.바.지] 디지털보안학과 편💻 | 어릴 때부터 관심있던 꿈의 전공? 😎 디지털보안학과의 모든 것!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유망한 분야,
디지털보안학과가 궁금하다면? 😮

청주대학교 디지털보안학과로! 🔽
https://www.cju.ac.kr/sec/index.do

저는 지금 제 전공 공부나 관련 진로들이 잘 맞고 정말 재밌어요.
그런데 돈도 많이 벌 수 있다고요? 진짜 후회없어요.

청춘은 바로 지금 디지털보안학과 편

안녕하세요. 청주대학교에서 디지털보안학과에서 재학 중인 김태형이라고 합니다.

나의 관심사.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에 대한 관심이 많았어요. 게임은 꽤 많이 좋아했는데 좀 깊게 좋아하다보니까 만드는 것에까지 관심이 갔죠.
실제로 게임을 만들다보니 보안이 참 중요하더라고요.
자연스럽게 디지털보안 분야를 알게 되었고, IT업계에서 필수적이겠구나 생각했습니다.
재밌는 걸 즐기다보니 자연스럽게 제가 좋아하는 것을 공부하고 있어요.

디지털보안학과.
쉽게 설명하면 디지털보안은 여러가지 위협들로부터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들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해킹이나 바이러스 같은 사이버 공격, 네트워크 상 발생할 수 있는 정보 노출 등을 방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정보보안을 배워요.
4차 산업혁명 이후 디지털보안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요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전공이죠. 졸업 후에는 보안 컨설턴트나 프로그래머, 엔지니어, 사이버 수사관, 웹 개발자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시대가 빠르게 바뀌고 있는만큼 앞으로 디지털 보안 환경에서의 정보를 지키거나 관리하는 일은 더 중요해지지 않을까요?

공부 is 아메리카노
실제로 입학하고보니 첫 맛은 약간 씁쓸?! 생각했던 것보다 어렵고 복잡해서 조금 힘들었어요. 그런데 점점 공부하다보니까 훨씬 흥미가 깊어지고 재밌어졌어요. 지금은 만족도가 아주 커요.
오래전부터 관심있던 분야라서 직접 공부해보니 더 재미있고, IT공부는 하면할수록 나의 천직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디지털보안학과 공부는 아메리카노같아요. 맛은 잘 몰랐지만 이제 없으면 못 살죠.

캠퍼스 일상
아침에 일어나면 아메리카노를 한 잔 꼭 마셔요. 커피를 마셔야 하루가 잘 풀리더라고요!
보통 방학 중에는 대외활동이나 공모전을 준비 하는데요.
다른 친구들과 함께 협업하면서 스스로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경험을 합니다. IT분야는 개인의 능력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능력이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함께여서 더 좋은 청주대학교
청주대학교 디지털보안학과는 정말 많은 팀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저는 이게 우리 학과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혼자보다 함께이기 때문에 깨닫고 알아가는 점들이 훨씬 많거든요.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은 C프로그래밍 수업이에요.
교수님께서 간단한 텍스트 게임을 제작하는 법부터 차근차근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Z세대, 성장을 위한 크루는 필수!
사실 처음 입학했을 땐 디지털보안과 관련된 동아리는 없었어요! 없으면 내가 만들어야지, 하고 뜻이 맞는 친구들을 하나둘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친구들과 CUHA(CheongjU Hacker Alliance)라는 동아리를 만들었어요.
동아리에서는 보통 공모전에 함께 나갈 팀원들을 구하고, 같이 열심히 스터디하고 공모전에 지원해요.
그렇게 친구들과 열심히 노력해서 수상했을 때 정말 짜릿하고 행복했답니다.
같은 꿈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하다보면 성장은 따라오는 것 같아요.

진로
솔직히 직업을 선택할 때 중요한게 돈이기도 하잖아요.
저는 지금 제 전공공부나 관련진로들이 잘 맞고 정말 재밌어요. 그런데 돈도 많이 벌 수 있다고요? 진짜 후회없어요.
디지털보안은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기술로 다뤄지고 있고, IT분야로 진출하게 된다면 경제력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과에서 쌓은 든든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웹 개발을 하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후배들아 잘 들어봐!
디지털보안학과 선택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분야에 대해 한 번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아요. 중요한 기술로 떠오르고 있기도 하고 직업적인 인기도 크니까요.
학교 생활을 하면서는 성적 관리와 함께 여러 대외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보길 추천해요. 다양한 팀 프로젝트를 하며 배우고 성장한는 것도 많고 가장 큰 장점은 재밌거든요.

나의 청춘 재밌는게 최고야!
IT분야가 트렌디하고 잘나고 있긴하지만, 이 공부를 하는 것이 스스로 재밌다는 것이 제일 만족스럽습니다.
모든 공부가 그렇겠지만, 결국 대학생 때는 평생 공부해 나가고 싶은 분야를 찾는 것이잖아요. 그 공부가 재미없다면 포기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무조건 재미있게 공부하며 대학생활을 즐기고 있어요.
저는 지금 청주대학교에서 후회없이 잘 놀고, 공부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청춘은 바로 지금, 청주대학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