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환경공학은 산업의 발달과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염으로부터 인간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주변 생활환경 및 자연환경의 질을 개선하고 유지관리하기 위한 학문이다. 따라서 환경공학과에서는 환경공학전공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및 실험ㆍ실습ㆍ설계의 연계통합 교육을 통하여, 환경오염의 진단평가, 처방, 복원 및 예방, 자원 재생산을 위한 전문능력을 배양하도록 학습한다. 하천의 수질과 생태계의 보전을 위한 하ㆍ폐수처리,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정수처리, 수자원 보호를 위한 유역 및 수질 모델링 기술, 폐기물의 소각과 에너지 및 자원회수 기술, 대기오염물질의 위해도 평가 및 제어 기술, 토양오염 및 지하수 관리 기술 그리고 산업 폐기물의 효율적 관리 등을 공부하고 연구하고 있다.
미래산업은 환경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고 배출된 오염물질을 보다 완벽하게 처리하는 환경보전에 근간을 두면서 발전해야 하며, 환경공학의 전망은 그 어느 전공보다도 유망하고 인류의 복지와 생존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학과 발전과정

환경공학과는 매년 현장견학을 통하여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현장감각을 습득하게 하고, 산업체와 연계하여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학습한 능력과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합하여 활용하고 응용할 기회를 갖고 있다. 그리고 환경공학과 전공과정을 산업체와 연계하여 보다 나은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을 구축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