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 HOME
  • 학부안내
  • 학부소개

Division of Energy & Optical Technology Convergence

에너지·광기술융합학부는 에너지·응용화학전공, 광기술·에너지융합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첨단의 에너지기술과 광기술을 기반으로 한국의 미래산업을 발전시키고 선도해 나갈 역량있고 진취적인 융복합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에너지·응용화학전공

에너지·응용화학전공에서는 전통적인 화학기술을 기초로 하여 태양광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와 이를 저장하는 장치로서의 2차 전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에너지는 현대 산업사회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화석원료의 고갈과 지구온난화문제로 인해 저탄소,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폭넓은 전문지식을 이수한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험실습위주의 학사교육과정을 통해 유·무기 물질 합성 및 분석, 태양전지 및 이차전지 분야의 소재, 소자제조, 시스템 등의 균형 있는 이론과 실무교육을 통하여 현장적응 능력이 향상된 미래형 엔지니어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광기술·에너지융합전공

광기술·에너지융합전공은 광기술을 기반으로 전기·전자공학과 에너지 기술이 융합한 복합기술을 다루고 있다. 21세기는 광자(光子)의 시대라고 할 정도로 빛을 이용한 광기술 분야는 미래 사회에 필수적이며,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첨단 기술 분야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현재 에너지 분야는 온난화, 화석연료 고갈 등 환경파괴와 대규모 자원고갈로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여 미래 에너지의 필요성과 효율적인 활용방안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광기술에너지융합전공에서는 이러한 사회의 요구에 맞춘 미래 에너지 산업과 광산업을 주도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